자살하면 안좋은 이유

자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중증의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겪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누구에게도 자살의 이점이 없으나

현실적으로 자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삶을 계속 사는 것보다 오히려 죽겠다고 결정할 권리가 있습니다. 자살을 한 사람은 자살여부에 따른 장단점을 철저히 평가했으며, 죽는 것이 계속 사는 것보다 더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자살을 합리적 선택이라기보다는 실수로 봅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경우, 자살은 잘못된게 맞습니다.
인간은 일반적으로 죽음에 반대하고 자살은 죽음을 선택하기 때문에 사회는 자살에 눈살을 찌푸리는 경찰이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자살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필자의 경우엔 그것이 실수가 아니라면 잘못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삶을 끝내고 있습니다. 왜 사람들은 그것을 잘못된 것으로 생각할까요? 그 이유는 여러분이 잘못된 결정을 내리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변 사람들이 안다면 분명 당신을 걱정할 것이고 여러분이 인생을 끝내야할 때 미래에 있을법한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을 수 많은 가능성을 잃게 될 것입니다.

 


이 글은 당사자에게 정말 지루하게 들릴지도 모르겠습니다. 당신은 아마도 이와 비슷한 말들을 전에 들었을 겁니다. 그러나 자살시도를 해 본 사람으로서 결과적으로 목에서 밧줄을 풀고 인생에 또 다른 기회를 주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나아지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긴 했지만 그 순간 포기하지 않아서 기쁩니다. 인생은 아름다운 여행이며, 여러분은 이러한 마인드를 놓치지 않기 원합니다. 인생은 결코 완벽할 수 없습니다. 그 완벽하지 못한 삶이 우리를 좀 더 강하고 어른으로 다가설 수 있게 해주는 것이겠지요.

 

 

인생은 어렵습니다. 그런 당신은 무엇을 기대합니까? 사탕으로 만든 인생? 동화같은 인생? 현실에서 사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나쁜 삶 또한 결코 없습니다. 나쁜 날이 있을 뿐, 그리고 슬픔과 기쁨은 평행관계입니다.

그 둘은 별이 어둠없이 빛날 수없는 별과 그 주변에 감싸져있는 어둠과 같습니다.

 

 

 

자살하면 안좋은 이유.

세상은 완벽하지않고 불합리하며 실제로 죽지말라고 하는 사람들을 보면 책임져줄 것도 아니면서 자기이상만을 주장하는 이기주의로 생각되실 수 있겠습니다.

 

지금 당장 계속 살아간다면, 혹은 사는거 자체가 고통인 사람에게 계속 살아달라고하는 것은 사탄도 울고갈 고문이 아닐까 생각도 됩니다. 그러나 저희는 감정보다 이성이 앞서야합니다. 10년 후, 20년 후... 암만 생각해도 자신은 행복해질 수 없다고 느낀다면 자살은 실수가 아닌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장의 고통만 보고서 자살하고싶다고 섣부른 판단을 하는 것은 막아야하는게 맞으며 자살하면 안좋은 점은 다름아닌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입니다.

 

행복해질 수 있는 모든 가능성과 모든 미래를 포기해야한다는 것은 자살하면 안되는 충분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제가 말하는 합리적인 선택은 '이러한 가능성과 미래가 행복해질 수 없다고 느끼고 살아간다'는거에 심각한 거부감이 듦과 동시에 100번 넘게 되짚어봐도 나아질리 없는 경우에서야 비로소 자살이란 선택지가 합리적인 선택이 되는 겁니다.

 

 

정리하자면 대부분은 그들이 자살에서 찾고있는 건 탈출구입니다. 많은 분들은 그저 고통을 멈추는 방법을 찾는 중이 아닐까요.

 

탈출구를 찾는다면 자살보다 더 나은 선택은 많습니다, 순수하게 '사는 것이 싫은게' 아니라면 한 번쯤 생각해보셨음 좋겠습니다.

아무쪼록 영원한 행복을 얻기 바라며 …!!

 

 

 

 

- 세네카(기원전 1세기) -

"잠이 좋다. 더 나은 것은 죽음이다. 아예 태어나지 말았더라면 가장 좋았으리라."

 

- 에밀 시오랑 -

"인생이란 소설은 끝까지 가 보지 않으면 희극인지 비극인지 알 수 없다. 그리고 자신이 소설의 주인공인지, 조연인지도 직접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다. 처음 몇 쪽 읽고 별로라며 덮어 버리기에는 인생이란 소설에 흥미로운 구석이 너무나도 많다."

 

- 괴테 -

"원할 때 죽을 수 있기 때문에 나는 살고 있다. 자살이라는 '가능성'이 없었다면 나는 이미 오래 전에 자살했을 것이다."

 

 

 

 

1393

자살예방상담전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